우주론2012.06.05 03:23



인류 역사에 가장  영향을 끼친 과학자 중의 한사람인 아인슈타인. 




그가 남긴 상대성 이론은 그 이론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도 관심과 경외의 대상이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상대성 이론에 대해 보통 사람들도 이해할수 있게 쉽게 풀어쓴 해설서가 한국에 처음 나온것은 1990 년대 초가 아닌가 한다.  나도 그때 열심히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한동안 이에 대해 잊고 지내다가 요즈음 인터넷을 보다가 


우주이야기 가 많이 나오는것을 보고, 다시 상대성 이론에 도전하고자 하였다. 의외로 쉽게 설명해주는 비디오 많다.



아래의 비디오가 상당히 기초적인 개념을 잘 설명해 주므로 블로그에 수집한다. 

아인슈타인과 가상의 동생 버트란드 이  거의 빛의 속도에 근접한 속도부근으로 달릴때 일어나는 이상한 현상에 대해 설명을 한다.  버트란드가 빛의속도 의 절반의 속도로 달리고 있는데, 뒤에서 가만히 정지해 있는 아인슈타인이 빛을 비춘다.


그런데 빛의 속도의 절반으로 달리고 있는 버트란드가 관찰할때,옆으로 지나가는 빛의 속도는 전혀 줄어들지 않은 원래의 빛의 속도 그대로이다.   아인슈타인이 이번에는 상당한 속도로 달리며 헤드 라이트 광선을 쏘면 빛의 속도는 달리는 속도를 얻어탄 만큼 올라가야 할텐데에도 역시 그대로인 빛의 속도이다.


빛의 속도는 관찰자가 얼마의 속도로 달리며 관찰하는지에 상관이 없이, 또 빛을 내고 있는 발광원 자체가 얼마의 속도로 달리든 상관이 없이 그대로 원래의 속도이다. 믿기 어렵지만, 사실이다. 수많은 실험으로 뒷받침 되어졌다는 애기이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아인슈타인은 그것을 기반으로 다음 논리를 전개한다.  즉, 빛의 속도가 이렇게 변하지 않으려면, 뭔가가 변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시간이라는 말이다. 즉, 빛의 속도는 관찰자에게 변하지 않지만, 시간의 흐르는 속도는 관찰자의 스피드(빛의 속도에 근접하는 의미있는 스피드) 에 따라 빨라지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한다는 말이다.




'우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 유니버스 - 샷건 어프로치  (4) 2012.06.10
아인슈타인 과 상대성 이론  (0) 2012.06.05
Posted by 룡파리 mrdragonfly123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