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국경이 사라져 버렸다...그러나, 



이제 세계는 국가개념이 희박해지고 국경이 허물어져 가는 세상으로 다가가고 있다. 이미 지난 세기에 다국적 기업의 출현으로 예견된 현상이었고, 인터넷의 24시간 연결로 전 세계인과 연결이 가능해졌다. 본인도 영어를 사용되는 영미권 포럼 싸이트에서 경험한 바이지만, 적어도 영어를 사용하는 인터넷 상에서는 국가개념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아직도 patriotic music 을 들으면서  국가간의 냉전, 갈등, 전쟁으로 얼룩졌던 과거 역사의 노스탈지아를 감상하는 본인은 구세대 임을 시인하지 않을수 없다.  







이런 patriotic music 을 듣는 사람들은  보통사람들이 대화하는 영어권 포럼 싸이트에서 파씨스트 취급을 받기 마련이다.  레이디 가가나 비욘세 노래를 들어야 정상인 취급을 받는데, 이상하게도 그런  음악보다는 patriotic 음악이 더 좋다. 아직도 몰래 유튜브에서 patriotic 음악들을 찾아 듣고 있다.    





미국국가를 가끔 찾아 듣고 있는데, 미국 건국 이념과, 죠지 워싱턴, 링컨 등 미국의 인간평등, 자유주의 사상을 떠받들고 있는 사람들이 떠오른다. 그리고 수많은 보통 미국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조국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점이 떠오른다.


식상한 휘트니 휴스턴의 목소리 보다는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가 자유로운 사상의 느낌을 주고있다.




실질적으로 세계의 공중을 제패하고 있는 미국 공군의 위용을 느낄수 있다.

미 공군가  Wild Blue Yonder





Halls of Montezuma 라고 불리우는  미해병 군가이다. 지저분한 전쟁인 이라크전 이후 미해병의 이미지가 안좋아졌지만 이 음악은  WWII 의  승리에 쐐기를 박는 역할을 한 미해병대원들이 자신들의 목숨과 바꿀정도로 소중히 여겼던 해병대 pride 를 상징하는 음악이다.  




지금은 포기한것으로 알지만, 한때, 언제든지 세계 동시 2개 전쟁을 수행할수 있는것을 뒷받침 해준 미국 해군의 앵커즈어웨이 (닻을 올리고) 라는 노래이다.  항공모함의 닻을 올리고 출동이라는 느낌이 살아있다. 

 




육군 노래는 별로 재미가 없다. 너무 인원이 많아서 소속감이 없는지 그다지 좋은 비디오도 없다. 대신 내가 어렸을때 가장 좋아했던 영화 The longest day 가 프랑스 외인부대의 마칭송으로 나오는 비디오가 있다. 




스코틀랜드 더브레이브(Scotland the Brave)를 육성 노래로 들어보면, 오히려 익숙한  백파이프 음악보다 더 스코틀랜드의 씩씩한 기상이 느껴진다.




웅장한 스케일의 영화  패튼(Patton, 1970) 의 주제곡. 괴퍅한 성격 때문에 아이젠하워에게 근신처분을 받았지만, 바스통에서 곤경에 빠져 고립된 미군을 구출해낼수 있는 지휘자는 패튼밖에 없으므로 다시 지휘관으로 복귀한다.




전투기 칵핏에서 찍은  이륙장면이 압권 !! (강추)



the Bonnie Blue Flag



역사의 방향이 조금 다른 방향으로 흘렀다면, 미국의 국가가 되었을 노래. Dixie Land.




장님이라는 핸디캡을 딛고 일어서 성공한 놀라운 의지를 보여준 레이 챨스, 그의 조국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America the Beautiful

  


'오늘의 유튜브 > 좋아하는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triotic Music  (4) 2012.05.31
Perfidia - 영원한 사랑의 주제가 (퍼피디아)  (4) 2012.05.30
Posted by 룡파리 mrdragonfly123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미국 군가의 위엄이................................

    2012.05.31 23: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셔서....
      한국군가 하고 음색이 좀 다르지요.. 한국 군가는 좀 하기싫은 것을 "숙명이다" 하고 받아들이는 듯한 느낌인데, 미군군가는 (최근에 나오는 사상자 추모곡을 제외한다면) 마치 자발적으로 대드는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기분이 다운되어 있을때 이런 음악을 찾아듣게 되느가봅니다.

      2012.06.01 01:40 신고 [ ADDR : EDIT/ DEL ]
  2. Feb031922

    아주 좋은 자료 감사. 특히 Scotland the Brave 육성은 정말 멋있습니다. 감사.

    2013.02.14 11:15 [ ADDR : EDIT/ DEL : REPLY ]
  3. Feb031922

    아주 좋은 자료 감사. 특히 Scotland the Brave 육성은 정말 멋있습니다. 감사.

    2013.02.14 11:15 [ ADDR : EDIT/ DEL : REPLY ]